강원도 “봄내음 가득한 양구 곰취나물”안심하고 드세요!!
강원도 “봄내음 가득한 양구 곰취나물”안심하고 드세요!!
  • 김예진 기자
  • 승인 2022.04.29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곰취 재배지의 토양 안전성과 믿을 수 있는 건강한 먹거리 확인
강원도 “봄내음 가득한 양구 곰취나물”안심하고 드세요!!

[한국연구저널] 강원도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도내산 농산물의 안심 먹거리 조성을 위해 2022년 4월 양구군과 합동으로 지역 특산물인 곰취 나물의 재배지 토양환경과 작물에 대한 중금속 오염도 및 잔류농약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곰취 나물은 식품위생법 규격기준을 만족하였으며 재배 농경지 토양의 중금속 함량은 토양오염우려기준(1지역기준) 이내의 안전토양으로 조사되어 양구지역에서 생산한 곰취 나물은 소비자가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청정한 먹거리라고 밝혔다.

양구지역 곰취 재배농가 20호를 대상으로 조사한 곰취 나물의 납과 카드뮴은 기준의 0.7 ~ 9.0%, 4.5 ~ 17.5% 수준으로 엽채류 기준에 비해 유해 중금속 함량이 낮은 수준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유통 판매되는 곰취를 수거하여 잔류농약 460종에 대해 검사한 결과 허용기준치 이내로 검출되어 안전성이 입증되었다.

곰취 나물 재배지의 토양건강성 평가 결과 중금속은 조사지역 모두 토양오염 우려기준(1지역)을 만족하였고, Nemerow 오염지수(PIN)는 0.05(0.03~0.10)로 오염되지 않은 1등급(기준 0.7 미만)의 안전한 토양이었으며 또한 토양의 잠재적 생태위험 요소를 판단하는 생태위험도 계수(Eri)는 6.2(3.0~9.1)로 1등급 기준인 40 미만을 모두 만족하여 향후에도 안전한 농작물 재배가 가능한 토양으로 판정되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지역 특산작물의 먹거리 안전성 및 재배지 토양의 환경위해성 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소비자에게 믿고 먹을 수 있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청정한 강원 이미지에 맞는 도내산 특산작물의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보건환경연구원은 양구군과 함께 5월 5일에 열리는 곰취축제를 통해 방문객 및 소비자들에게 우수농산물로서 곰취나물을 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뉴스출처 : 강원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